왜 오래된 보이차(노차)는 비쌀까요?
왜 오래된 노차는 가격이 비싼가요?
1. 보이차의 탕색은 농염하고 투명하며 싹과 줄기는 통통하고 굵직하며 향기와 맛은 은은하고 진하다. 청나라 완복이 저술한 <<보이다기>>에 기록되어 있기를: "보이차의 명성이 세상에 널리 퍼졌으니 맛이 가장 진하고 수도에서 특히 보이차를 중시했다". 이러한 독특한 품질과 맛은 보이차의 특수한 가공 절차와 상관이 있다.
2. 보이차의 재차(제다) 공정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신선한 찻잎을 채적하여 살청, 유념, 건조 과정을 거친 후에 보이生茶가 완성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청차(靑茶)는 운치와 맛이 농후하고 강렬하며, 예리하고 강렬하다. 제조된 모차는, 그 후속 공정의 차이에 따라 "숙차(熟茶)"와 "生茶)"로 나누어 진다.
3. 찻잎을 쌓아서 뜸들이는 과정을 통해 익힌 것을 "숙차(熟茶)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3~5년을 저장하고 나면 음용하기에 매우 좋다.
4. "생차(生茶)"란 모차에 악퇴나 쌓아서 뜸들이는 공정을 실시하지 않고 완전히 자연발효 시킨 것으로 숙차의 원료가 되는 차를 가리킨다.
5. 일반적인 보이생차는 자연 발효되는 과정이 상당히 느려서 적어도 10여 년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이유로 보이차는 "새로운 차를 만들어 보관하고 오래된 차를 판매한다"는 전통을 형성하게 되었다. 물론 지금은 전통적 발효개념이 달라져 순수 고수차잎의 발효는 10년이 되지 않아도 발효는 이미 상당히 충분히 진행된다.
6. 완전히 숙성된 생차는 그 진향(陳香) 가운데 여전히 활발하고 생동감이 넘치는 운치가 남아 있으며 게다가 시간이 흐를수록 그 내향이 드러나고 또 활력은 침착해진다, 이로 인해 보이차는 다른 찻잎과는 사뭇 다른 "숙성될수록 향이 더욱 좋다"는 독특한 풍격과 운치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7.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중국과 외국의 많은 문인과 학자들은 "보이차"를 주제로 책을 저술하거나 문장으로 기록했으며, 시로 읊거나 곡으로 만든 사람도 적지 않다. 조설근(曺雪芹)은 보이차를 <<홍루몽>>에, 톨스토이는 보이차를 <<전쟁과 평화>>에, 완복(阮福)은 <<보이다기>>를 저술했다. 차를 재배하는 마을에 전해져 내려오는 옛 시곡과 민간 노동요 가운데 보이차와 관련된 것들이 적지 않다. 그만큼 보이차는 예부터 문인.성인.권력가 를 가리지 않고 좋아하게 되는 매력을 지녔다.
그것은 보이생차가 익어가며 갈수록 깊은 맛과 향,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음용해본 사람들은 다 알기에 그 가치를 인정하는 사람들이 자연스레 늘어나게 되고, 보이차가 숙성되어 가는 시간은 음용하는 사람들의 숫자를 따르지 못하게 되어 수요와 공급의 룰이 깨지면서 보이노차의 가격은 우리보통 사람들의 상상을 뛰어 넘게되고 또한, 대리만족과 상인들의 이해가 맞물리면서 가짜가 판을 치고 있는 것 또한 보이노차의 현실이다.
만약 귀하가 진정한 보이차의 매력에 도취하고자 한다면 다른 사람이 만든 노차를 동경하는 마음을 접고, 생차부터 서서히 접하여 그 매력을 알아가면서 스스로 보이차의 음다 경력을 쌓아가면서, 진정한 노차를 스스로 만들어 소장하여 그 기쁨을 누린다면 진정한 보이차 매니아라 할수 있을 것이다. 왜냐 하면 진정한 보이노차는 구하기도 어렵지만(호급.인급) 왠만한 셀러리맨의 봉급으로 구매하여 음용하기에는 그 가격이 상상을 초월하여 이 세상에서 몇몇 사람들끼리만 거래되는 아주 특별한 차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